2025/07/01 3

서울시 폐건전지 수거함 지도 완전정복 – 구별 위치 총정리

서울시 내 폐건전지 수거 인프라는 얼마나 잘 갖춰져 있을까?서울특별시는 대한민국의 수도이자 인구 밀도가 가장 높은 도시로, 다양한 생활 기반 시설과 환경 인프라가 비교적 체계적으로 조성되어 있습니다. 특히 폐건전지와 같이 소형 유해 폐기물에 해당하는 품목에 대해서는 각 자치구와 동 행정복지센터 단위로 수거 체계를 갖추고 있습니다.하지만 현실에서는 많은 시민들께서 여전히 “폐건전지 수거함이 어디에 있는지 몰라 그냥 쓰레기통에 버렸다”는 말씀을 하십니다. 이는 정보 접근성 부족과 홍보 미비에서 비롯된 문제입니다. 서울시의 경우 25개 자치구 모두 폐건전지 수거함을 운영하고 있으나, 설치 위치와 운영 방식은 자치구별로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아파트 단지, 학교, 공공기관 등 다양한 장소에도 수거함이 마련되어..

초등학생도 이해할 수 있는 폐건전지 재활용 교육 콘텐츠 만들기

폐건전지 교육, 왜 초등학생에게 꼭 필요한가?대부분의 쓰레기 분리수거는 가정내에서 어른들이 하는 경우가 많지만 폐건전지에 대한 재활용 교육이 초등학생에게 필요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것은 우리의 미래가 감당해야 할 환경문제이기 때문이며 어릴 때부터 자연스럽게 폐건전지 재활용 습관으로 형성되어야만 실질적인 실천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폐건전지는 겉보기에는 작지만 안에 수은(Hg), 납(Pb), 카드뮴(Cd), 니켈(Ni), 리튬(Li) 등 중금속이 포함된 유해 폐기물로, 일반 쓰레기와 함께 버려질 경우 토양, 물, 공기 모두를 오염시키는 환경 위험 요소가 될 수 있으며 초등학생은 생활 속에서 가장 쉽게 건전지를 접하게 되는 세대이기 때문입니다. 각종 리모컨, 시계, 장난감, 손전등, 게임기 ..

초등학교에서 시작하는 폐건전지 수거 교육 프로그램 만들기

왜 지금, 초등학교에서 ‘폐건전지 교육’이 필요한가요?현대 사회에서 건전지는 리모컨, 장난감, 손전등, 체온계, 시계 등 다양한 일상 기기에 필수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만큼 어린이들의 생활 반경 안에도 수많은 건전지가 존재하며, 자연스럽게 폐건전지도 자주 발생하게 됩니다. 하지만 초등학생들은 건전지의 존재에는 익숙하더라도, 사용 후 처리 과정이나 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거의 인지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폐건전지는 단순히 크기가 작고 눈에 잘 띄지 않는다고 해서 가볍게 다뤄질 수는 없습니다. 내부에는 수은, 카드뮴, 니켈, 리튬, 납 등 인체와 자연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유해물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만약 폐건전지를 올바르지 않게 배출한다면 토양과 지하수 오염, 생물 축적,..